행정구역 | 남해군 | 사업구분 | 강좌나르미 |
---|---|---|---|
강좌분류 | 문화예술교육 | 신청자 | 박*우 |
교육대상 | 기타 | 강사명 | 박대우 강사정보 |
교육기간 | 2025-07-04~2025-09-26 | 교육시간/요일 | 19시0분~21시0분 / 금 |
운영횟수/총시간 | 13회 / 25시간 | 수강인원 | 20명 |
교육장소 | 경상남도 남해군 삼동면 동부대로 1830 삼동복지회관 2층 | ||
교재비 | 무료 | 재료비 | 무료 |
-교육목표 :
음악으로 마음을 채우는 특별한 수업 “모듬북 교실”
정서적 목적: 스틱을 잡고 북을 두드리고 악기를 연주하는 행위는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다.
인지적인 목적: 악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리듬을 익혀 기억하고 배우 는 과정은 인지력을 향상시킨다.
사회적 목적: 다양한 사람들과 배우고 창작하는 과정은 성취감을 고 취하며 자기효용감과 소속감을 갖는 사회적 기능을 한다.
-교육내용 :
◯ 모듬북의 특징을 이해하고 소리를 익힌다.
◯ 북을 연주하는 기본 자세와 가락을 익힌다.
◯ 강약조절을 배우면서 음악적 감각을 익힌다.
◯ 삼고무가락, 휘모리 가락 등 한국 전통가락을 익힌다.
◯ 퍼포먼스가 곁들어진 멋진 음악 난타를 익힌다.
◯ 음악적 이해, 몸의 움직임, 무대 퍼포먼스를 익힌다.
◯ 잠재된 음악성과 창조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미적인 경험과 음악적 즐거움 경험하며 공연을 주도한다.
-기대효과 :
○음악으로 마음을 채우는 특별한 경험의 “모듬북 수업”은 다양한 리듬에 맞춰 북을 두드림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음악적 퍼포먼스를 곁들 임으로써 신체적·정서적 효과를 기대한다.
-문화적 효과
·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
·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지역 특화 문화콘텐츠 발굴 및 개발
· 지역 문화예술 인프라 강화
-사회적 효과
· 주민의 사회참여 활성화 및 역량 강화
· 세대간 문화소통 증진 및 문화 공동체 형성
· 지역 인재 발굴 및 육성으로 취· 창업 프로그램 연계
-경제적 효과
·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 경쟁력 강화
· 지역 문화관광 활성화 기여
· 문화예술 협력사업 증진으로 인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
횟수 | 일자 | 요일 | 시간 | 교육내용 | 비고 |
---|---|---|---|---|---|
1 | 2025-07-04 | 금 | 19:0~21:0 | -오리엔테이션 -모듬북 기본 자세익히기 | |
2 | 2025-07-11 | 금 | 19:0~21:0 | -모듬북 연주 표현법익히기 | |
3 | 2025-07-18 | 금 | 19:0~21:0 | -강약 표현, 절대음감익히기 | |
4 | 2025-07-25 | 금 | 19:0~21:0 | -악보의 다양한 표현법 살펴보기 -숫자와 기호를 활용한 모듬북 연주해보기 | |
5 | 2025-08-01 | 금 | 19:0~21:0 | -비트의 종류 살펴보기 -비트별 리듬과 몸동작을 익혀 연주해보기 | |
6 | 2025-08-08 | 금 | 19:0~21:0 | -양손 동시치기, 양손 번갈아치기 등 장단 만들어 연주해보기 | |
7 | 2025-08-22 | 금 | 19:0~21:0 | -퍼포먼스 음악 난타익혀보기 | |
8 | 2025-08-29 | 금 | 19:0~21:0 | -왼손 강세 변화에 따른 리듬 살펴보기 -강세 변화를 이용한 곡 전체느낌 살펴보기 | |
9 | 2025-09-05 | 금 | 19:0~21:0 | -퍼포먼스 음악 난타익혀보기 | |
10 | 2025-09-12 | 금 | 19:0~21:0 | -휘모리 장단, 삼고무 장단 등 국악 장단 살펴보기 | |
11 | 2025-09-19 | 금 | 19:0~21:0 | -모듬북 앙상블1 | |
12 | 2025-09-26 | 금 | 19:0~21:0 | -모듬북 앙상블2 | |
13 | 2025-10-10 | 금 | 19:0~20:0 | 종업식, 소감 발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