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회계, 기획, 정보화, 커뮤니케이션, 자기계발 등 직무에 필요한 전반적인 영역의 역량강화교육을 말합니다.
도내 평생학습 유관기관 담당자의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회의, 협의회 등을 포괄합니다.
연번 | 구분* | 연령* | 주업무 대상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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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태아기 | 0~10개월 | 부모 | ||
2 | 영유아기 | 1~6세 | 영유아 | 부모교육 포함 | |
3 | 아동청소년기 | 7~19세 | 유아동 | 청소년 | |
4 | 성인초기 | 20~40세 | 청년 | 중년 | |
5 | 성인중기 | 41~64세 | 중장년 | ||
6 | 성인후기 | 65세 이상 | 노년층 |
* 자료: 경상남도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교육체계 구축 방안 연구(경상남도, 2020)
구분 | 구분 | 일자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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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운영 | 생애주기별 평생학습 유관기관 교류회의 | '22. 5. 19. | 유아동, 청소년, 청년 대상 유관기관 네트워크 및 업무연계 협력 교류회의 |
'22. 6. 10. | 중장년, 노년층 대상 유관기관 네트워크 및 업무연계 협력 교류회의 | ||
'22. 11. 8. | 유아동, 청소년, 청년 대상 유관기관 네트워크 및 업무연계 협력 교류회의 | ||
'22. 11. 23. | 중장년, 노년층 대상 유관기관 네트워크 및 업무연계 협력 교류회의 | ||
평생학습-마을기업 간담회 | '22. 12. 9. | 마을기업 시니어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 | |
시군 평생교육담당 교류회 | '22. 2. 4. | ’21년 진흥원 주요성과 및 ’21년 추진사업 공유, 시군 평생학습 플랫폼 구축사업 논의 등 | |
'22. 5. 3. | 광역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사업, 시군 평생교육진흥 지원사업 등 경남도-진흥원-시군 연계협력 방안 논의 | ||
'22. 9. 15. | 평생학습 기능 재조정 추진방향 및 기능 재조정 대상사업(시군 보조사업) 안내, 시군의견 청취 및 토론, '23년 진흥원 추진사업 안내 |
구분 | 회차 | 일자 | 진행 방식 | 교육 주제 및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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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사자 직무교육 |
1 | 2022. 6. 9.(목) | 집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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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2022. 8. 30.(화) | 집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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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2022. 9. 1.(목) | 집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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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2022. 10. 21.(금) | 집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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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2022. 11.22.(화) | 집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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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2022. 11.30.(수) | 집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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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2022. 12. 1.(목) | 집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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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2022. 12. 2.(금) | 집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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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2022. 12. 20.(금) | 집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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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민을 대상으로 양질의 교육과정 제공 및 학습기회권 확대를 위하여 경상남도와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협업하여 운영하는 온라인 강좌입니다.
경남도내 평생학습기관(기타법령 상) 정보현황 및 운영실태 파악을 위하여 실시하는 실태조사로 기관, 운영 프로그램, 전담인력, 강사인력 현황 등 4개 분야 32개 항목을 조사합니다.
* 한국교육개발원(KEDI)에서 실시하는 기관 실태조사(평생교육법 상)와는 조사 대상기관이 상이함
시군에서 운영 중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를 체계적으로 조사·분석하여 경남의 평생학습정책 수립 및 개선, 시·군 평생교육 지원 체제 구축·운영의 기초자료 활용하기 위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정보, 참여동기, 만족도 및 성과인식 등 7개 항목 50개 문항을 조사합니다.
※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선정·지원 및 컨설팅
전국 17개 시도평생교육진흥원 간의 교류와 협력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연대기구로 시도평생교육진흥원 간 공동사업 운영 및 네트워크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전국 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2013년 창설
[협의회 현황]
시·도 | 기관명 | 설치시기 | 인원(조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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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 '15.3.12. | 73명 (2국 9팀 1센터) |
부산 | 부산여성가족과 평생교육진흥원 | '16.12.27. | 22명 (1실 1부 3단) |
대구 | 대구광역시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 | '20.12.29. / (‘22.7.29.) | 12명 (1실 2팀 1센터) |
인천 |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 '20.12.31. | 25명 (1사무처 2실 3부 2센터) |
광주 | 광주광역시평생교육진흥원 | '15.2.27. | 16명 (1사무처 3실) |
대전 | 대전평생교육진흥원 | '11.6.13. | 58명 (1사무처 5부 2실 2센터) |
울산 |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 '23.4.1. | 9명 (1실 2부 3센터) |
세종 | 세종인재평생교육진흥원 | '16.2.15. | 19명 (3팀) |
경기 |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 '11.12.28. | 160명 (5본부 1실 10팀) |
강원 |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 '22.1.1. | 32명 (3국 6팀 1센터) |
충북 | 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 | '11.4.20. / (‘23.1.1.) | 12명 (1사무처 4팀) |
충남 | 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 | '16.5.31. | 18명 (1실 3팀) |
전북 | 전라북도평생교육장학진흥원 | '20.6.1. | 53명 (3부 2학숙) |
전남 |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 '20.7.1. | 17명 (1사무처 3팀 1학숙) |
경북 | 경상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 '21.1.1. | 22명 (2본부 5팀) |
경남 | 경상남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 '21.4.1. | 63명 (1실 3팀 1센터) |
제주 |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 | '17.3.27. | 17명 (1본부 4부) |
도민들에게 국내·외 평생학습 주요정책 또는 평생학습정보를 제공하고, 도내 우수사례 홍보를 통한 경남 평생교육 방향성 제시 및 문화확산을 위한 발간물을 말합니다.
*경남 평생교육정보매거진 더배움, 경남 평생학습 브리프(Brief)
도내 평생교육기관에서 진행하는 사업·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평생교육 영역을 직접 취재하여 도민을 대상으로 생생한 평생학습 정보를 전달하고 홍보하는 서포터즈단을 말합니다.
*2023년부터 경남평생학습서포터즈로 명칭 변경, (前)시민기자단
국가 평생교육기본계획과 연계하여 수립하는 연도별 「경상남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경남도의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단기 전략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시군의 요구와 지역특성에 맞는 전문적인 평생교육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여 지역의 지속성장가능한 평생학습 발전방안을 모색합니다.
년도 | 시군 | 회수 |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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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창원시, 양산시, 밀양시, 고성군, 창녕군, 하동군, 거창군, 합천군 | 8 | 행복학습센터 운영 매뉴얼 개발을 위한 컨설팅 추진 |
2016 | 창원시 | 1 | 행복학습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컨설팅 추진 |
2017 | 사천시, 밀양시, 고성군, 산청군, 합천군 | 5 | 행복학습센터 운영 사업 취지에 부합되는 성과 창출을 위한 컨설팅 추진 |
2018 | 김해시, 밀양시, 함양군 | 6 | 평생학습도시 및 비평생학습도시 컨실팅 지원을 통해 지속발전가능한 평생학습도시 기회 마련 |
2019 | 창원시, 산청군, 함양군 | 6 | 평생학습도시 및 비평생학습도시 컨실팅 지원을 통해 지속발전가능한 평생학습도시 기회 마련 |
2020 | 거제시 | 1 | 비평생학습도시 지자체가 평생학습도시로 전환될 수 있는 컨설팅 추진 |
2021 | 김해시, 함양군 | 2 | 2021년 교육부 주관 지역평생교육활성화지원사업 신청예정인 시군 대상 컨설팅 추진 |
2022 | 김해시, 창녕군, 남해군, 하동군, 산청군, 합천군, 거창군 | 7 | 2022년 교육부 주관 지역평생교육활성화지원사업 신청예정 및 평생학습도시 재지정평가 대상 컨설팅 추진 |
창녕군, 거제시여성인력개발센터 | 2 | 지역현황에 기초한 평생교육기관 운영 역량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 지원 | |
2023 | 고성군 | 2 | 2023년 교육부 주관 지역평생교육활성화지원사업 신청예정 대상 컨설팅 용역사업 추진 |
함양군 | 1 | 지역현황에 기초한 시군의 평생교육 역량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 용역사업 추진 |
경남도민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득능력 향상 및 기초 생활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문해교육이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문자해득능력을 포함한 사회적·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생활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조직화된 교육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