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정보

기본정보

  • 이름 이유미 인증
  • 활동지역 김해시

강의분야

대표분야 1차분류 2차분류 세부내용
학력보완교육 고등학력보완 한국어, 국어, 논술
학력보완교육 중등학력보완 한국어, 국어, 논술
해당 학력보완교육 초등학력보완 한국어, 국어, 논술

최종학력

학력 전공 졸업구분
학사 보건행정학과 수료

주요경력

근무처 담당업무
김해삼문초등학교 한국어강사
김해내동초등학교 한국어강사
김해가족지원센터 한국어강사

자격사항

자격증명 발행처
한국어교원2급 문화체육관광부
초등문해교원교육양성연수 경남평생교육진흥원
논술, 국어지도사 한국국공립평생교육원협의회

자기소개(기타활동 등)

저는 인제대학교 보건행정학과를 졸업하고 1994년부터 정치외교학과 행정조교로 근무하다가 같은 학교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국어학을 전공하면서 입시학원에 국어 강사로 재직하는 동안 한글반을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 시절에는‘다문화’의 개념이 아니라 형편이 어려워 학교를 다니지 못한 분들이 한글을 깨치기 위해서 오시는 수업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나이가 다양하여서 놀랐으며, 해외에서 결혼해서 온 외국인 여성들도 제법 있었습니다. 모두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대단하여서 가르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저는 한국어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 수업에 좀 더 뜻을 두고 있을 즈음 초등 문해 교원 양성과정을 알게 되어 그 과정을 이수하고 수료하였습니다. 초등학교에서 실습 시간에 직접 문해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큰 보람을 느꼈었습니다. 그 수업에도 결혼이주민 여성들과 자녀들, 그리고 많은 어르신들이 함께 수업을 듣고 있었습니다. 어르신들께서 집안이 어려워 어렸을 적 못다 한 공부를 위해서 오시는 교실은 항상 훈훈하고 열심이었습니다. 모르는 것이 얼마나 창피하고 사는 데 힘이 드는 줄 아냐는 말씀에 가슴이 먹먹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문해 공부에 폭을 넓혀서  한국어 교원 자격증을 공부해서 우리의 한국어를 더욱 폭 넓게, 그리고 잘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학점은행제로 학위 과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실습과 과목이수를 모두 마치고 학위와 자격증을 땄습니다. 학위 과정을 시작한 지 한 학기가 지나기 전에 마산 가톨릭센터의 한울학교에서 한국어 봉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초등 1학년 반을 맡아서 수업을 했는데 그곳에는 우리나라 할머니들과 몽골에서 온 아주머니가 계셨습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수업을 하다 보니 몽골에서 온 학생의 발음이며 문장의 뜻을 이해하는 데 차이가 있었습니다. 같이 공부하시는 할머니 학생들이 많이 도와주셔서 수업 시간 내내 화기애애했습니다. 목표가 뚜렷한 그분들에게 3시간 수업은 지루하지 않아 보였습니다. 저 또한 힘이 나는 시간이었습니다. 모르는 것은 어디에서든 불편하고 주눅드는 일이라는 걸 그때 느꼈습니다.  
학교와 사회통합프로그램으로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수업할 때도 글을 몰라서 생활의 어려움과 답답함을 늘 호소하는 것은 나이와 상관없이 힘든 일이란 걸 알았습니다.
외국인이어서 당연히 힘들고 어려운 것을 감안하고 보는 것처럼 우리 아이들도 당연히 글을 읽고 쓸 수 있다고 생각하고 보는 관점에서는 그렇지 못한 아이들은 어디서든 움츠러들고 힘든 시간일 것 같습니다. 
제가 지원하게 된 동기는 큰 변화보다는 가랑비에 옷이 젖듯이 아이들에게 좀더 힘듦을 덜어 주고 싶어서입니다. 
오늘 하나를 익히고 내일 또 한 개를 더 익히면서 알아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항상 보람된 일이었습니다. 조금이라도 저로 인해서 알아가는 것이 재미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외국인들을 가르칠 때도 자음과 모음부터 시작해서 어느 날 카드를 쓸 수 있는 단계까지 가는 걸 보니 좋았습니다. 우리 학생들에게도 그런 알아가는 시간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글이 어려워도 숫자가 잘되는 학생이 있고, 반대로 숫자는 힘들어도 글이 좀 더 쉬운 학생이 있습니다.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많이 생각하고 준비하는 수업을 하고 싶습니다.


페이지담당
평생학습진흥팀
전화번호
055-239-6144
최종수정일
2024.08.27 16:55:30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